macbook air

지난 한달간 M1 맥북 에어를 사용하면서 느꼈던것들과 개인적인 생각과 더불어 몇가지 상당히 흥미로운 경험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내가 구입한 스팩은 8 코어 CPU, 7코어 GPU가 장착된 베이스모델에 512GB SSD와, 16기가 램으로 업그레이드 한 모델이다.

페키징은 다 아시다 싶이 특별한거 없고 맥북에어 본체와, usb-c 차징 케이블, 차징 블럭이 들어 있다.

대략 한달간 문서작성, 코딩과 같은 가벼운 작업부터, lightroom, photohop, 일러스트레이터, 파이널 컷 프로를 사용한 4k 영상 편집, maschine, logic pro와 같은 음악 프로그램을 빡시게 돌리면서 사용했었고, 일반적으로는 문제없이 잘 돌아갔었지만, 사용하면서 몇가지 크리티컬한 문제를 발견할수가 있었다.

내가 맥북프로나 맥미니로 가지 않고 가장 약체인 맥북 에어로 간 것에 대해서 의아해 하실분도 있을거라 생각이 든다,

우선 나는 출장이나, 미팅을 하면서 이동하는 상황이 엄청나게 많기때문에 맥미니는 우선 이 부분에서 탈락, 맥북 에어와 프로 13인치 사이에서 엄청난 고민을 많이 했었다.

맥북에어는 사실 예전부터 가볍고 얇은것을 장점으로 밀고 나갔던 제품인데, 이제 다시 보면 장점이라고 할만큼 맥북 프로와 폼팩터 차이가 그닥 많이 나지가 않는다. 오히려 두께부분에서는 맥북 에어의 가장 두꺼운부분은 맥북 프로보다 더 두껍고, 무게도 100그램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이런 사실에도 불구하고 정말 많은 고민과 조사를 한끝에 에어를 구입했는데, 조사 결과 그래픽 코어 7개와 8개는 피부로 느끼는 차이는 없다고 생각이 들었고, m1 자체가 발열이 적기 때문에, 힛싱크로도 충분히 발열을 잡아줄수있으니까 애플에서 맥북 에어를 자신있게 출시 했을거라 믿고, 오히려 팬이 없어서 먼지를 기기 안으로 흡착시키는 현상이 없는 맥북에어를 구입을 결정했다.

한달여간 사용하면서 발열 문제도 전혀 없었고, 영상 편집과 개발, 여러 프로그램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어서 대체적으로 지금까지는 만족하고 쓰고있는데, 몇가지 불편한점 그리고 아주 짜증나는 부분이 있었다.

가끔 아주 황당한 현상을 보여주는경우가 있는데 우선 제가 짐작하기에 맥북에어여서 라기보단, m1과 Big Sur에서 일어나는 일반적인 이슈인것 같다.

우선 첫번째로 디폴트로 function키가 키보드 언어를 바꿔주는기능으로 맵핑이 되어있는데, 이 키가 자주 안될때가 많다. 이문제는 다른 키조합으로 설정을 하면 문제가 해결을 할수 있다.

블루투스 연결이 랜덤하게 끊기는 현상이 있다. 이건 진짜 좀 짜증나는 현상인데, M1과 big sur 가 처음 출시됐을때부터 발생했던 고질적인 현상인듯 한데, 아직도 안고쳐진걸 보니 그렇게 쉽게 고치지는 문제가 아닌것 갔다. Wi-fi연결을 끊고 블루투스를 연결하면 된다고 하는데, 그래도 중간에 가끔 연결이 끈기는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

아주 가끔, 부팅을할때 화면 resolution이 1024 pixel로 잡힐때가 있다. 해상도를 늘리려고해도 옵션에서 보이지 않을때가 있고, 이럴때 리부트를 해야 한다.

그리고 맥북 에어에 그래픽 코어가 하나 없어서 생기는 현상이지만 모르겠지만, 프로그램을 해비하게 몇가지를 한꺼번에 돌리는 상황에서 4K영상을 하드 드라이브에서 실행을하면 프레임이 끈키는 현상을 볼 수가 있었다. 이건 제가 8코어 그래픽 을 가진 맥과 비교 하질 못해서 에어의 문제라고 집어 넘기기에 좀 무리가 있을수도 있는데, 어쨌든 이런 현상이 있었다.

결론적으로는 그래도 에어를 구입한것에 대해서는 완전 만족하고 있다. 애플 제품의 특징이,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서 지불하는 가격의 어느 한도 선을 넘어가면 그이후에는 조그마한 편리성을 더하는데 가격이 천정부지로 뛰는걸 볼 수가 있는데, 그래프로 표시한다면 이런 그림이 나온다.

 비교적 많은 투자로 얻는 조그마한 편리성이 여러분들에게 진짜로 필요한부분인지 아닌지를 잘 판단하셔서 개인의 사용목적에 맞게 구입하시는게 제일 맞는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 난 맥북프로 가는대신, 그 돈으로 아이패드 프로 11인치를 하나 구입 🙂

이글은 영상으로 아래에서 볼수 있다. 더 많은 영상을 보고싶다면 닥코테크 채널 구독!